현대카드의 블로그 이벤트

 

오늘 아침 유명 블로그인 bloggertip.com 에 등록된 글 중 rss 구독을 통해, 현대카드에서 진행하는 블로그 이벤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시면 해당 이벤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

블로그 사용자들이 계속 증가하고 그에 따라 블로그 컨텐츠 검색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블로그 이벤트도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요즘 광고, PR, 웹 에이전시 등과 기획에 대해 협업을 하다 보면 어김없이 블로그를 활용한 기획들이 포함됩니다. 트렌드로 멈출 지 필수 아이템으로 정착할 지 아직은 미지수입니다.

※제일 큰 걸림돌이 정확한 효과 측정의 어려움, 즉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신뢰성있는 척도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아시다싶이 기업 입장에서 마케팅 ROI를 극대화 시켜야 하는데, 불확실한 예산을 무분별하게 투여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본 이벤트를 통한 목표는 only 참여율 5만명이다. 라는 심플한 목표였다면 모를까…

통상 현재까지 블로그 이벤트는 블로그 자체를 하나의 채널로 보고 활용한 컨텐츠 확산을 통해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과 블로그를 미디어나 파트너로 보고, 운영하는 블로거와의 relationship통해 원하는 메시지로 만들어가는 방법, 그리고 두 가지를 혼합한 방법들이 많이 활용됩니다.

전자는 현대카드 이벤트와 같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포함된 컨텐츠를 강제로 정해 주고 확산시키는 이벤트로 참여자 입장에서 수동적 형태이며, 후자는 제품 리뷰를 진행할 특정 블로거를 모집한다 던지, 체험단, 기자단, 모니터 요원 등을 모집해서 우호적인 집단 형성을 통한 자유로운 컨텐츠 생산을 기반으로 긍적적 여론 확산 및 자발적 컨텐츠 생산을 유발시키는, 참여자 입장에서는 능동적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잠시 짬내서 현대 카드 이벤트 내용을 보고 주절거려 봅니다.
(원래 타인이 진행하는 것에 대해 딴지 거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

1.only 이벤트를 통한 현대카드 컨텐츠의 확산에 목표가 있는 듯 합니다.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프로세스를 구성하여 목적에 충실한 이벤트인 것 같습니다.

2. 실제 이벤트에 참여한 해당 블로그에 방문자들은 현대카드 컨텐츠를 인지할 수 있지만 검색포탈을 통한 유입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12월 1일부터 시작된 이벤트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네이버와 다음에서 “현대카드” 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이벤트에 참여한 블로그들이 첫 번째 화면에는 거의 검색되지 않습니다. 이는 이벤트 참여자들에게 강제로 전달시킨 컨텐츠가 모두 이미지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검색포탈의 검색로직은 제목에만 해당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결과로 노출되지 않고 본문에도 해당 키워드가 적절히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3. 또한 포탈 검색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한 블로그로 유입을 통한 확산을 고려한다면 직접 연관성이 있는 “현대카드”라는 키워드 보다 해당 브랜드의 대표 키워드인 “신용카드”라는 키워드에 더욱 비중을 두고 기획해야 하겠죠. “현대 카드”라고 직접 키워드로 검색하는 고객은 이미 현대 카드에 컨텐츠에 목적이 있는 고객이고, “신용 카드”라고 대표 키워드로 검색하는 고객이 직접 공략해야 할 타겟이기 때문입니다.

고생하시는 마케터분들…
건승하십시요~

※ 이 글은 총 114회 조회되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