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블로그, 포스팅 시간 전략 필요

 

저녁에 지하철을 타고 이촌역에 내리면 동네 “총각네 야채가게” 청년이 역 입구까지 나와서 과일을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맛있는 딸기가 한 팩에 10,000원!… 15,000원에 팔던 물건을 10,000원에 드립니다!”

역시 젊은 친구들이라 다른지 유동인구가 많은 역 앞까지 와서 직장인들의 퇴근 시간에 맞춰 떨이로 물건을 파는 모습에서 많은 것을 느끼게 합니다. 그런데 이 친구들이 왜 다른 분들에겐 “손님…손님 어서 한번 보셔요” 라고 하면서 왜 나에겐 ê¼­ “형님…형님…”이라고 하는지 원… 이촌역 근처는 나의 나와바리가 아닌데…

각설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4P만큼 중요한 것이 타이밍,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친구들이 출근 시간에 유동인구가 많다고 그냥 나와서 팔아대는 것은 무의미 하겠죠. 소비자들이 구입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충만한 시간대를 퇴근 시간으로 잡았던 것이고 그것은 주효했습니다.

쇼핑몰 이메일 발송 현황(요일별)

쇼핑몰 이메일 발송 현황(요일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쇼핑몰 이메일 발송 현황(시간별)

위 그래프는 2008년 주요 쇼핑몰 이메일 발송통계 입니다. 월요일(22.1%), 수요일(20.9%), 목요일(18.6%), 금요일(15.5%), 화요일(10.9%), 토요일(7.4%)순으로 가장 많은 메일을 발송하였으며, 가장 적은 발송 요일은 일요일(4.7%)이였습니다. 시간대로 보면 04~06시(16.3%), 08~10시(14.7%), 02~04시(14.7%), 06~08시(12.8%)순으로 가장 많은 메일을 발송 하였으며, 가장 적은 발송시간은 14~16시(1.2%)로 조사 되었습니다.

월요일에 메일이 집중되는 이유는 아마 월요일 출근길이 다른 날보다 더욱 정체가 심한 현상에 비유해 보면 쉽게 이해될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시간대가 오전 새벽 시간대에 집중되는 이유는 어떻게 하던지 그날 처음 메일을 오픈 할 때 메일함의 최 상단 쪽에서 인식되길 희망하는 이유일 것 같습니다. 참고로 월요일에 메일의 오픈율은 높지만 월요일은 가장 바쁜 요일 중 하나로 클릭율은 대단히 낮다는 통계자료도 있습니다.

그럼 블로그 포스팅에는 전략적 시간대가 없을까요?

위 이메일 발송통계를 보고 그대로 블로그 포스팅 전략에 적용시킬 수는 없을 겁니다. 블로그의 RSS와 메일의 수신형태와 발행 빈도가 다르며 포털 및 유명 메타블로그의 게재시간, 블로거들의 활동 시간, 포스팅 후 다음 포스팅까지의 대기 시간 등 블로그의 특성을 고려해봐야 할 항목들이 많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특이한 점은 과거 2004년의 조사에서는 화요일이 가장 바쁘지 않은 요일이다라고 해서, 금요일은 주말을 앞두고 있어 발송빈도가 높았고 시간대로는 22시~24시가 가장 높은 인터넷 활용 시간대였기에 가장 수치가 높았음에도 4년 뒤 조사에서는 거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위의 메일 발송시간도 해가 지나면 변화하듯이 신문들의 주말 섹션들도, 토요일판 강화 움직임도, 주간지의 발행 요일 변경 움직임도 시간적 변수에 따는 컨텐츠 발행 전략들의 변화움직임 입니다. 일반적인 개인 블로그에는 맘이 동 할 때, 그냥 포스팅을 하면 아무 문제는 없습니다만 기업 블로그라면, 더군다나 전략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컨텐츠라면 운영자의 혹은 필진들의 컨텐츠를 생각 없이 발행하는 것 보다 “해당 블로그 로그 분석을 통해 해당 블로그 방문자의 패턴을 읽어 포스팅 전략을 만들고 컨텐츠 맞는 좀더 전략적인 요일과 시간대에 포스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라고 생각해 봅니다. 

※ 이 글은 총 70회 조회되었습니다.


15 thoughts on “기업 블로그, 포스팅 시간 전략 필요

  1. 저회 회사에서도 고객들에게 대량메일 보낼 때면 항상 월요일은 피해서 화요일이나 수요일정도에 보냅니다. 금요일은 상대적으로 업무적 긴장도가 떨어진다고 해서 잘 보내지 않구요.
    업무 하면서는 이렇게 몸으로 체화된 타이밍인데, 블로그 글쓰기는 생각해보니까 전혀 그러지 못하고 있었네요.
    (전 보통 하다보면 새벽에 포스팅이 끝나 항상 애매한 시간이 되더군요 :0)
    덕분에 또 한수 배우고 갑니다.^^

    • 아이헌터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웹사이트 운영자 분들은 아마 seasonal한 혹은 event 메일 발송때문에 발송날짜와 시간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셨던 경험들이 있어, 또한 웹로그 분석에 대한 기본 지식들이 있으셔서 블로그에 잘 적용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주 뵙겠습니다.

    • 실제 블로그 로그 분석과 포스팅 후 모니터링 데이타를 조합해보면 여러 의미있는 논리와 상관관계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2. 개인블로그 운영자로서 저 또한 내키는 대로 포스팅한다에 한표요. 🙂
    근데 요즘엔 아침 9시로 예약발행을 걸어놓고 자는 경우가 많네요.
    그러면 좀 아침형인간처럼 부지런해 보일까..요?! ㅎ

    • Krang님이야 언제라도 포스팅 하시면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 기업 블로그가 예약 발행 기능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죠. 감사합니다.

  3. 이럴때보면 누적된 DB의 소중함을 또 느끼게 되네요. 그리고 생각지도 못 했던 포스팅의 타이밍까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감사드려요^^

    • 웹로그, 구매 이력 등 소비자, 혹은 방문자의 흔적을 분석하여 그들의 일정한 “패턴”을 찾아 그에 따라 대응하는 것은 현대 마케팅에서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맞습니다. RSS 배포와 함께 메타 블로그의 발행 시간도 중요합니다. 메타 블로그의 분석이 선행되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Pingback: Humanist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